근래들어 라식과 라섹 등 안경을 끼시다 답답한 시야에 수술을 택하신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물론 시력이 아주 많이 안좋으시면 당사자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일 수도 있지만, 반복된 업무나 피로로 인한 급격한 시력저하 등에는 간단한 눈운동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그 여러가지 방법들 중 몇가지를 설명드리며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유지하며 신체의 건강을 증진 및 유지하는 것이 본인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간단한 방법이라는 것은 모두 잘 알고들 계십니다.
하지만 눈운동으로 시력을 증진 및 건강유지를 하시는 분은 흔치 않죠.

우선 첫번째. 검안사를 실시해보고 본인의 시력 및 안구건강상태에 따라 장기적인 습관화를 위한 계획을 짭니다.
눈운동을 하므로 시력이 무조건 향상된다라는 것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본운동을 시도하기 이전에 근처 안과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안구검진을 받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이러한 글을 정독하고 계신것만 해도 심하든 심하지 않든 안구와 시력에 있어 불편함을 겪고 고민 중이시라는 말씀이니까요.
전문안과의 검안사와 상담받아보시고 본인의 안구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어느쪽 눈보다 어느쪽 눈이 더 심한지 등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운동을 시작 하기 이전에 한가지 더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근시와 노안, 난시 등의 문제는 눈운동으로 치료하거나 해결할 수 없습니다.그리고 백내장이나 녹내장, 각막 부상등을 입은 상태라면 눈운동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안구를 지긋이 압박 및 마사지 하여 안정화 시키자.
편한 장소에 편하게 앉아 양손이 따듯해 질때까지 비벼 문지릅니다.
눈을 감고 손바닥으로 가볍게 눈을 감쌉니다. 이때 손바닥은 살짝 오므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손가락 사이로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신경써주시고, 어두운 시야에 적응하고 집중합니다.
이후 눈주위의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혈류량 증대 등으로 안구를 활성화 하기 위해 수건 등으로 마사지를 시작합니다.
두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수건, 차가운 수건.
이 두개의 수건을 번갈아가며 3분마다 교체해줍니다.
이렇게 눈 주위에 온도변화가 일어나며 혈관이 수축 및 확장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후 수건 및 손으로 부드럽게 눈주변을 마사지 해주시며 마무리 합니다.

세번째. 가깝게, 다시 멀게 응시하자.
편한 곳에 앉아 본인의 손가락을 얼굴앞에 올려 10초가량 응시합니다. 이후 손을 내리고 5미터 가량 앞쪽의 어떠한 사물을 응시합니다.
다시 손가락을 들고 10초가량 응시합니다. 이러한 응시운동을 5회정도 반복합니다.
특히 이 운동을 할때 손가락이나 멀리 응시하는 사물체에 시점을 고정하는 연습을 잘 하셔야 합니다.
흔히 말해 운동을 하는 중 멍때리며 시야가 흐려지면 해당 운동은 소용이 없게 됩니다.
이러한 초점고정 운동을 따로 하고자 한다면 위에서 말한 손가락 응시 후 그대로 초점을 고정한뒤,
손가락을 멀찍이 이동, 다시 가까이, 멀찍이 이동, 다시 가까이 하는 식으로 초점고정을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네번째. 눈으로 8자를 그리자.
말 그대로 안구를 움직여 시선으로 8자를 그려나가는 겁니다.
전방의 벽에 해도 좋으며, 바닥에 해도 좋습니다. 다만 유의하실 점은 한쪽 방향으로만 지속적으로 그리실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는 반대편으로 8자를 그려주셔야 합니다.

[안구의 이동이 자유로울수록 눈을 건강해집니다.]

다섯번째. 거리에서 초점을 고정한 뒤 움직여보자.
이 운동은 일반 거리에서 하기에는 다소 사고의 우려가 있기에 잘 이해를 하셔야 하는게 어느 대상에 초점을 고정하신 상태에서 이동을 하시는 겁니다.
안구 및 전체 신체의 균형과 조정력을 이용하여 안구를 고정하신 상태에서 움직이시는 연습을 하시다 보면 눈 건강 및 기타 신체에 협응력 또한 향상되실 겁니다.
다시 한번 유의 드리지만 고정한 초점은 본인이 가려하는 방향 쪽에 고정되어야 합니다.
주변 시야를 이용하여 어떠한 사고가 나지 않게끔 꼭 유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섯번째. 시선을 다른방향으로 전환해보자.
이 운동은 사무실이나 방 한켠에서도 아주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말그대로 왼쪽을 봤다가 오른쪽으로, 위로 또는 아래로 시선을 이동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무턱대고 눈알을 막 굴리는 것이 아니고 시선을 이동 후 그 지점에 1초가량 시점을 고정합니다.
이후에 다른 방향으로 시선은 전환 하는 겁니다.
해당 운동을 3회 가량 반복합니다.

일곱번째. 이제 마무리를 합니다.
간만에 굴러다니느라 고생한 안구를 위로하며 손바닥을 올려 지긋이 마사지 해주며 마무리 합니다.

운동 도중에 두통이나, 급격한 눈의 피로, 시야가 흐려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운동을 중단하고 잠시 쉬어주셔야 합니다.
이 중 시야가 흐려지는 듯한 증상 등은 마사지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그건 안구를 심하게 압박하여 오는 증상일때가 많습니다.
이때 말하는 시야가 흐려지는 듯한 증상은 운동 중 시선의 이동중에 갑자기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눈건강과 시력증진을 위한 눈운동에 대해서 차례대로 알아보았는데요.
전문 검안사들은 솔직히 눈운동에 대해 회의적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한번 나빠진 눈은 회복하기 쉽지만은 않다는 것인데요.
일상생활 시 습관화된 이러한 눈운동 등으로 몽골인(몽골인은 시력이 기본 3~4라고 하네요. 가히 매의 눈이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겠네요.)과 같은 시력과 건강한 안구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