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의 모공은 유분과 건조한 피부조직, 또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먼지와 잔해로 인해 막힐 수 있습니다.
막힌 모공은 여드름과 블렉헤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제대로 된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 막힌 모공을 청소하는 4가지 방법, 스크럽과 스팀, 팩마스크와 모공관리 시술 순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스크럽 1번. 마른 페이스 브러시를 사용하자.
마른 브러시질은 최근 유행하기 시작한 각질 제거 기술로, 자연섬유로 된 부드러운 페이스 브러시를 구매해야 합니다.
바디 브러시는 얼굴에 사용하기에 너무 거칠기 때문에 반드시 얼굴용 브러시인 것을 확인합니다.
-메이크업 리무버 등을 사용하여 세안 후 꺠끗한 얼굴로 시작합니다.
수건으로 톡톡 두드려 건조시킨 뒤 얼굴과 브러시 모두 완전 건조됨을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브러시로 얼굴에 작은 원을 그려봅니다. 피부 중 건조한 부위에 집중합니다.
-눈 위 아래의 피부는 얇고 약하므로 좀 더 유의하여야 합니다.
-브러시질이 끝나면 찬물로 세안한 후 수분크림을 발라줍니다.

스크럽 2번. 페이스 스크럽을 사용하자.
작은 입자가 들어있는 크림, 젤, 클렌저 등의 각질 제거 제품을 약국이나 미용용품점 가게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꿀과 설탕, 녹차를 이용하여 다음의 레시피로 스크럽을 직접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녹차 한컵을 만든 뒤 그릇에 담습니다.
-녹차가 식으면 설탕 1큰술과 꿀1큰술을 함께 넣고 섞습니다.
-깨끗한 얼굴에 스크럽을 바른다. 위와 같이 건조한 부분 위주로 부드럽게 문질러 각질을 제거합니다.

스팀 1번. 허브 타올 스팀하기.
우선 냄비에 물을 넣은 뒤 중간열로 피욱 뚜껑을 닫고 냄비를 데우기 시작합니다.
피부영양을 보충하며 스팀팩을 하기 위해 페퍼민트나 카모마일, 녹차, 또는 기타 허브 추출물이나 티트리 오일을 첨가합니다.
물에서 김이 날 정도로 뜨거워지면 불을 내리고 적당 온도까지 내려가면 수건을 적십니다.
이 냄비 혹은 대야에 옮긴 물 위로 얼굴을 10~20cm가까이 한 뒤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을 머리에 걸칩니다.
증기가 얼굴 쪽으로 오도록 수건을 텐트같이 덮어쓰고 증기가 얼굴과 모공에 흡수되도록 10분정도 쬡니다.
우선 이 스팀팩을 하기 전 세안을 꼼꼼히 하여야 합니다.
모공속 먼지를 우선적으로 씻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유의하실 점은 증기를 너무 오래 쬐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 유분을 더 생성하게 되므로 조심합니다.
일주일에 한번 5~10분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팩마스크 1번. 알파 혹은 베타 하이드록시산 마스크를 사용해보자.
이 둘은 화학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는데에 효과가 있으며, 아무 많은 뷰티 관련 스토어에서 판매합니다.
스크럽으로 문지르지 않고도 각질을 제거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세안 후에 제품을 바르고 약 15분 혹은 표기된 시간만큼 기다립니다.
너무 오래 기다리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도 있으니 표기된 시간과 권장 시간을 잘 파악하도록 합니다.
-물로 세안하고 부드러운 수건으로 두드려 말린 후에 수분크림을 바릅니다.

팩마스크 2번. 점토 마스크를 사용하자.
점토마스크는 모공을 막고 있는 입자들을 끌아당기는 역할과 건조함을 어느정도 개선해줍니다.
미용관련 제품점이나 약국에서 판매하지만 스스로 만드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건강식품점 등에서 구매가능한 벤토나이트 점토 1큰술과 물 1큰술, 오트밀 1큰술을 섞습니다.
-세안 후에 모공이 막힌 부분 전체에 바릅니다.
-마스크를 바르고 10분가량 기다린 후 마스크가 건조하면서 당기는 느낌이 들텐데, 이는 점토가 모공속에 있는 불순물들을 끌어당기고 있다는 뜻입니다.
-물로 얼굴을 헹군 뒤 부드러운 수건으로 톡톡 두드리고 수분 크림을 발라줍니다.

모공관리시술 1번. 블랙헤드를 짜내보자.
블랙헤드는 막힌 모공이 먼지와 죽은 피부조직과 섞여서 단단한 검정색 점으로 되며 생성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선명해집니다.
너무 자주 블랙헤드를 제거하면 피부를 자극하며 심할 경우 흉터까지 남을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여야 합니다.
-살균제로 블렉헤드 부위를 소독합니다.
-블랙헤드가 동그랗게 올라오도록 주변을 손가락으로 집습니다.
-손에 휴지를 감싼뒤에 블랙헤드가 피부위로 올라올때까지 짜내고 닦습니다.
-블랙헤드 제거 도구(팩 등)를 사용해도 됩니다.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하여 항상 얼굴과 손, 사용하는 도구를 소독합니다.
세균 감염은 여드름이나 피부자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인지하여야 합니다.

모공관리시술 2번. 극소 피부 박리술을 받아보자.
이 시술은 피부과에서 진행되는데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피부 상피층을 벗겨낸 뒤 모공안에 깊숙한 분비물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너무 자주 한다면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가끔씩만 시술을 받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운동 직후나 먼지가 많은 야외에서 활동한 후 집으로 복귀하면 바로바로 세안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 초반에 말한 브러시관련 목록에서 브러시가 만약 없다면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도 됩니다.
대신 그 칫솔은 모공청소를 위해서만 사용하고 이를 닦는 데에는 다시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렇게 쌓인 각질과 먼지, 모공의 불순물 제거를 위한 몇가지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근래에는 전문 각질제거용품과 블랙헤드용품이나 코팩 등을 많이 판매하는데 상품마다 질차이가 많습니다.
피부에 큰 자극을 일으키는 상품도 많으니 유의하여 표기표 등을 잘 살피시고, 리뷰 등을 꼼꼼히 보신 뒤 구매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남들이 아무리 좋다좋다 해도 본인에게 안맞는 제품이 있을수도 있으니 결국은 자신이 테스트 해보아야 가장 확실하겠습니다.
모두 깨끗하고 청결한 모공, 피부 가지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