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입니다.
이 질환은 우리 몸의 면역계가 실수로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손목과 손가락 무릎과 같은 관절에 손상을 입게 됩니다.
이외에도 목, 어깨, 팔꿈치, 골반, 발목 등 모든 관절은 그 공격대상입니다.
이 글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불편함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일단 알로에를 사용한 치료법이 있으며, 그 외에도 항염증 식단과 생활습관화의 변화로 인해 류마티스 관절염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알로에 쥬스와 알로에 베라젤에 대해 파악하자.
알로에 식물로부터 추출한 젤은 전통적으로 화상과 감염증, 관절통과 관절염, 상처 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알로에젤은 직접적으로 관절에 발라도 좋으며 염증 완화를 위해 쥬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알로에는 특히 항염증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진통제 역할과 상처치유를 촉진시켜주기까지 합니다.
또한 알로에는 보습제의 용도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노화방지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 알로에의 잎의 중심부를 잘라서 짜낼 수 있는 내부 과육이 알로에젤로 칭해지며, 알로에쥬스와 비교했을때 훨씬 많은 양의 복합당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복합당이야말로 알로에가 몸에 좋은 이유이니 쥬스보다는 젤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 인지하셔야 합니다.
알로에 쥬스는 내부 과육이라기보다 식물의 외엽으로부터 추출해낸 즙이 많아 젤보다는 떨어집니다.

두번째, 알로에베라젤을 구해보자.
모두 자란 알로에 식물이 있다면 가위나 칼 등으로 잎을 자르고 바깥을 둘러싸고 있는 외엽을 벗겨내 안쪽의 투명한 젤이 노출되게 합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이용해 젤을 긁어내거나 잎 한쪽을 잘라 짜내도록 합니다.
만약 이런 방법이 아닌 알로에젤을 직접 구매하고 싶다면 건강식품점이나 인터넷과 마트 등을 통해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할 때 따로 방부제나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 유기농 알로에를 잘 찾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알로에젤을 관절에 발라보자.
처음에는 알로에에 피부가 알레르기 증상이 일으키지는 않는지 테스트를 해보아야 합니다.
소량의 알로에를 피부에 발라본 뒤 반응을 확인해 봅니다.
만약 발진이나 두드러기 등이 일어나면 알로에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로 문제가 없다면 관절염으로 인해 통증이 심한 부위에 중점적으로 알로에젤을 도포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로션을 바루듯이 바르면 되고 바른이후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일시적으로 가라앉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따로 피부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얼마든지 원하는만큼 알로에젤을 이용하여 통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작용을 겪진 않지만 어떤 사람들은 알로에를 발랐을때 피부가 붉어지거나, 따끔하거나 타는듯한 느낌 또는 발진이 일어나기도 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네번째, 알로에 쥬스를 마셔보자.
알로에 쥬스는 면역반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기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유기농 알로에 쥬스 중에서도 보존제나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50~80ml 소량만 마셔보고 몸의 반응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몸이 이상이 없다면 이정도 양을 하루에 3번정도는 섭취해줍니다.
물론 처음에는 쓴맛이 강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며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수도 있습니다.
맛이 익숙해질때까지는 좋아하는 과일쥬스에 섞어 마시거나 꿀을 약간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쥬스의 부작용으로는 설사와 복부가스, 복부 경련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부작용을 겪는다면 알로에 쥬스를 그만 마셔야 합니다.
게다가 알로에 쥬스는 혈당치를 낮추며 당뇨병 약과 상성 반응을 할 수도 있씁니다.
따라서 쥬스를 3~4주 이상 지속해서 마시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로에 쥬스는 체내의 칼륨농도를 낮추거나 스테로이드 계역의 연고의 흡수를 저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알로에 쥬스를 마시거나 젤을 바르거나 알로에 성분이 들어간 보조제 또는 약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사전에 알로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알로에 젤을 무조건 절대절대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강한 완하제이기 때문에 심한 설사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알로에의 섭취 이외에도 고섬유질을 섭취는 염증완화에 좋아 관절염 완화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매일 적어도 30g정도의 섬유질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섬유질 식품을 섭취하고 싶다면 과일과 채소, 콩류와 씨앗, 통곡물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아래의 식품들이 섬유질 섭취에 효율적입니다.
-무화과, 대추, 포도, 사과, 베리류 과일.
-현미, 메밀, 귀리, 퀴노아, 수수.
-시금치, 근대, 케일, 겨자잎, 브로콜리, 당근, 청경채, 방울양배추, 비트잎.
-강낭콩, 동부콩, 병아리콩, 흰강낭콩, 리마콩, 렌틸콩, 완두콩.
-참깨씨, 해바라기씨, 호박씨, 아몬드, 피스타치오, 호두, 피칸 등 견과류.

이렇게 관절에 좋은 알로에에 관하여 알아보고 기타 고섬유질 식품 등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몸의 하중을 그대로 받는 무릎과 발목같은 경우는 치료와 병행하여 충분한 휴식이 꼭 필요합니다.
만성이 되어 관절염을 달고 사시는분들도 꾸준히 관리하신다면 증상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계단 조심하시고 튼튼하고 건강한 관절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