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의 기본적인 대처법부터 각종 민간요법에 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우선 이 장염은 급성 장염과 만성 장염으로 나뉘는데, 급성은 세균에 의한 염증성 변화를 말합니다.
이같은 급성장염 증상이 반복되면 바로 만성 장염으로 분류합니다.
사람의 면역체계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위생적으로 문제가 있을시나 세균에 감염 또는 상한 음식을 섭취했을 때 종종 발병합니다.
기본적인 몇가지 대처법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전해질 음료 등 수분을 보충하자.
전해질 음료와 같은 맑은 음료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줍니다.
장염에 걸렸을때 상태를 악화시키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탈수증상입니다.
이 바이러스를 자체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선 충분한 수분의 보충 및 유지가 필수입니다.
다만 유의하실 점은 갈증이 난다고 하여 급하게 물을 들이키면 좋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1시간에 200~300ml정도의 수분을 천천히 마셔주며, 어린이의 경우 1시간에 30~60ml의 수분을 천천히 섭취하여 줍니다.
또한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체내의 전해질 농도가 옅어질 수도 있으니 적절한 전해질 음료이 섭취 또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장염의 경우 탈수증상 외에 칼륨, 나트륨, 미네랄 등의 기타 전해질의 유실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전해질 음료로는 대표적으로 이온음료, 희석된 쥬스, 맑은 국이나 카페인이 첨가되지 않은 차 등이 있겠습니다.
당연히 설탕이나 카페인, 탄산,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두번째, 연한 음식을 섭취하자.
위가 딱딱한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시킬 능력을 회복할때 까지는 연하고 밋밋한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바나나가 있겠습니다만 단순한 식단의 반복은 차후 회복에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세번째, 최대한 빠르게 원래 식단으로 돌아가기.
두번째 항목에서 연한 음식을 섭취하여 위와 장에 안정을 준 뒤 최대한 빠르게 어느정도 원래 식단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연한 음식이 소화도 잘되고 구토감 또한 덜할수는 있겠지만, 장염 바이러스를 이겨내는데 충분한 영양분은 제공해주지 못합니다.
다만 조금더 가까이 해야하는 음식들이라면 저당분 시리얼이나 곡물 등의 탄수화물.
과일이나 저당분 요거트, 계란, 닭고기와 생선같은 저지방 단백질, 당근과 콩 등이 있습니다.
특히 저당분 요거트 같이 발효된 유제품은 장염 또는 배탈에서 더 빨리 회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요거트에 함유된 박테리아가 위장 내 의 밸런스를 조절해 바이러스를 이기게 하는 과정을 보조하기 때문입니다.

네번째, 씻자.
장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워낙 강력해서 인체 외부에서도 일정 시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본인이 장염에서 벗어난 이후에 다른사람에게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서로 번갈아가며 장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악순환에 들지 않도록 본인의 신체와 주위 생활 공간 모두 최대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염환자의 음식 또한 나눠먹는 등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여 타인 전염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다섯번째, 자자.
다른 여타 질병과 마찬가지로 장염 또한 휴식이 매우 중요하다.
신체의 회복기능 향상과 안정화를 위해 휴식 또는 수면을 취하여 바이러스를 이겨내도록 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신체 기능 유지를 위한 수면시간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소 6시간에서 8시간 정도의 수면을 필요로 합니다.

여섯번째, 생강차을 마시자.
생강은 예로부터 복부 경련과 구토감 치료에 사용되어온 전통 약제입니다.
생강을 2~4조각 잘라 적당히 우려내어 차를 마셔봅니다.
또는 생강차 티백 등을 구매하여 마셔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더 큰 효과를 원한다면 생강 음료에 생강 기름 혹은 생각 캡슐 등의 보조제의 도움을 받아도 좋습니다.

일곱번째, 페퍼민트차를 마시자.
페퍼민트 또한 보부 경련과 구토감 완화에 뛰어난 마취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를 마시거나 페퍼민트 잎을 씹어 섭취해도 좋습ㄴ다.
또한 생강 캡슐과 같이 페퍼민트 캡슐 보조제나 페퍼민트 농축 오일을 수건에 적셔 마사지 해주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덟번째, 활성탄 캡슐을 먹어보자.
활성탄 캡슐이란 코코넛껍질을 원료로 만드는 보충제로서 노폐물 정화를 촉진하는 건강 보조 제품입니다.
건강한 소화기관과 피부를 위해 수천년동안 사용되어온 보조제로서 해독작용이 매우 뛰어납니다.

아홉번째, 겨자로 목욕을 해보자.
특유의 향때문에 약간 꺼려지는 방법일 수도 있지만 이 민간요법은 체내의 해로운 독소 배출과 혈액순환 촉진에 분명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겨자가주 50ml정도와 베이킹소다 60ml와 물을 욕조에 가득 채우고 충분히 녹인 후 15분에서 20분가량 몸을 담궈줍니다.
다만 이 방법은 장염과 함께 고열을 동반한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열번째, 따뜻한 수건을 배에 대보자.
장염의 경우 지나친 위경련으로 더욱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따뜻한 수건 등으로 열찜질을 해주면 면역력을 증강시켜 통증 및 경련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겨자목욕과 똑같이 장염과 함께 고열을 동반한다면 이 방법은 피해야 합니다.

열한번째, 발마사지를 해보자.
장염이 두통을 동반한다면 양손의 검지와 엄지 사이의 지압점을 눌러줍니다.
장염에 의한 두통이 상당히 완화될 것입니다.
또한 구토감이 심하다면 발을 전체적으로 마사지 해주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장염의 기본적인 대처법부터 몇가지 민간요법 몇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매우 습한 날씨에 쉽게 음식이 상하여 많은 분들이 장염 및 소화장애 등을 앓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에는 전문의료기관의 도움을 꼭 받으시고 잦은 구토로 많이 힘드실때는 전문의료인에게 구토진정제 처방을 부탁하셔야 합니다.
또한 전문의료인의 허가가 있으면 상관이 없지만 본인의 판단대로 약국에 먼저 들려 지사제를 구입하여 먹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어느정도의 구토와 설사로 바이러스가 체외로 배출되는 것은 낫기 위해 거쳐가는 과정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질병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으로 먹기 전 음식의 상태를 잘 확인하고, 꾸준한 운동 등을 통한 면역력 증강으로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