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있으며 앞에서 보았을 때 나비모양으로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있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은 매우 중요한 분비선으로 세포의 대사작용, 아이들의 심박수, 성장과 발달을 조절하는 티록신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기능저하증 및 기능항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선 위에 말한 저하증과 항진증에 증상과 갑상선을 자연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식단 등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2015년 방영작 오마이비너스에서 갑상선 관련 질환으로 살이 찌는 신민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바이러스 감염, 특정약물, 방사선이나 임신 이외에도 다른 원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요오드섭취량이 너무 낮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게 됩니다. 이 질환은 증상 또는 혈청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우 검사를 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비, 우울증, 피로감, 월경주기의 변화, 건조해지는 머리카락, 건조해지는 피부, 탈모, 수면주기의 방해를 받아 보통 수면시간이 길어짐, 감기에 대한 면역력 감소, 심박수의 감소, 갑상선의 붓기, 원인불명의 체중증가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보통 갑상선 중독증에 걸린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으며 갑상선에 생기는 작은 혹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위와 마찬가지로 증상과 해당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심장질환과 뼈문제가 함께 발생하여 아주 치명적인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호흡속도의 증가, 매우 빠른 심박수, 잦고 묽네 나오는 배변, 원인 불명의 체중 감소, 탈모, 기분의 편차가 심해지는 조울증, 발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발적현상 등이 있습니다.
*식품 섭취로 인한 영양분과 갑상선의 연관성.
갑상선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요오드나 셀레늄, 비타민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균형을 이루지 않는다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첫번째, 채소와 과일.
가능하면 유기농이며 계절에 맞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의 종류에 대해서는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냉동과일이나 채소를 먹어도 모두 갑상선에는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두번째, 생선.
생선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일뿐더러 건강에 좋은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생선은 보통 저지방이며 요리를 준비하기도 쉽습니다. 다만 유의할점은 생선을 고를때 수은 함량을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수은은 갑상선 기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세번째, 콩류.
렌틸콩과 같은 콩류는 갑상선이 호르몬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더욱 좋은 단백질원이 될 것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네번째, 요오드가 함유된 식품.
요오드란 아이오딘이라고도 불리우며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을 합성하며 단백질 합성을 촉진 시켜주는 필수 무기질 입니다. 본인이 적당히 붉은 고기와 소금이 들어간 식단을 유지하고 있다면 이미 충분한 양의 요오드를 섭취하고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염분 섭취량을 낮춘 경우에는 다른 경로를 통해 요오드를 섭취하여야 합니다. 요오드가 함유된 식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산물과 생선,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갈조류, 요거트, 계란, 우유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기타 보충제의 종류.
갑상선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무기질, 셀레늄, 아연 보중체를 복용해도 괜찮을지 의사와 상의해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비타민 D3 보충제에 대해서도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가면역질환은 낮은 비타민D 수치와 연관이 있으며 일일 섭취량은 2000IU이니 참고합시다.
갑상선에 나쁜 음식 첫번째, 육류.
가능하면 고기를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붉은 육류와 같은 고기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육류를 섭취해야 하는 경우에는 껍질을 벗긴 가금류나 저단백 소고기를 섭취합시다. 특히 풀을 먹고 방목시킨 소와 같은 경우는 오메가 3와 오메가6 지방산 함량이 높아 건강에 더 좋다는 것을 참고합시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두번째, 가공식품과 포장식품.
보통 가공된 식품은 설탕을 많이 넣습니다. 그리고 당분의 과다 섭취는 갑상선에 문제를 야기하는 주원인이 됩니다. 처음부터 급격히 줄이기가 힘들다면 계획을 세워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능하면 직접 요리하는 습관을 들이거나 각종 비타민과 무기물을 포함한 영양분이 훼손되지 않은 유기농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세번째, 설탕.
설탕을 저겍 먹고 복합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려줍니다. 대표적으로 통곡물이 있을 것입니다. 요리를 할때는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뉴당과 액상과당 같은 단당류 제품은 중독성 물질이나 다름 없으므로 설탕과 같이 사용을 자제합니다. 하지만 단 음식을 포기하기 힘들다면 설탕의 대체품으로 허브의 일종인 스테비아를 사용해봅시다.
-당뇨병 환자는 꼭 갑상선 검사를 받아보도록 합니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면 혈당치를 확인하여 당뇨검사를 받아보도록 합시다. 당뇨병과 갑상선 기능 문제를 같이 앓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네번째, 흰 음식.
갑상선에 나쁜 식품을 찾는 쉬운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흰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흰 빵이나 흰 쌀, 흰 파스타와 같은 음식은 가공이 과도하게 되어 있어 갑상선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현미나 통곡물로 된 식품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갑상선 관련 질환의 개념과 증상, 그에 따라 도움이 되는 식품과 음식들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아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2015년에서 2016년도에 방영한 소지섭, 신민아 주연의 '오 마이 비너스'란 드라마에서 신민아가 앓던 질환이 갑상선 관련 질환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운동을 아무리 열심히 하여도 살이 찐 주인공이 전문적인 치료와 운동을 병행하며 예전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돌아가는 이야기를 다룬 시리즈였습니다.
이와 같이 본인이 적절히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를 함에도 불구하고 생각 이상으로 몸무게가 늘어난다 생각이 드시면 굳이 갑상선 질환이 아니더라도 갑상선 기능의 불균형등으로 기능이 저하되었을 수도 있으니 위에서 말한 음식들을 섭취하며 관리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뱅크 - 26주 적금 챌린지.(1주차) (2) | 2018.11.20 |
---|---|
깔라만시의 다이어트 효과? (0) | 2018.11.13 |
[암내]암내를 없애는 음식과 습관. (0) | 2018.10.20 |
[내장지방]내장지방을 빼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0) | 2018.10.19 |
[빈혈]빈혈에 좋은 식단과 영양제. (1) | 2018.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