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기 두통이 찾아왔을때 일반 의약품이나 전문 처방약을 사용하고 싶지 않거나 수중에 약이 없다면 민간요법과 습관화 조정으로 몇가지 방법을 알아두면 유용할 것입니다.
아래 항목부터 두통과 편두통을 가라앉히는 민간요법과 천연요법, 대안치료와 예방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산책을 하자.
산책을 하며 맑은 공기를 마시면 두통을 가라앉히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성이나 전자기기의 화면을 오랜 시간 들여다보는 바람에 두통이 날 경우엔 특히 더 효과적입니다.
원한다면 속도를 내어 조깅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은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규칙적인 운동은 두통의 빈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지나치게 격한 근육운동이나 유산소를 할시엔 가쁜 호흡으로 인하여 뇌에 원활한 산소공급에 이상이 생겨 더 심한 두통을 겪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아이스팩 찜질을 하자.
아이스팩이나 차가운 수건 등을 이용한 찜질로 두통을 달래봅시다. 이마와 관자놀이 목 뒤에 찜질팩이나 차가운 수건을 얹어봅니다.
이런 차가운 팩이나 수건의 냉각효과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통증을 가라앉혀 줄 것입니다.


세번째, 목욕이나 샤워로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보자.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효과가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두통의 원인은 스트레스나 긴장이므로 긴장을 풀어주면 쉽게 두통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뜨거운 목욕물에 에센셜 오일이나 허브 오일, 아로마 오일등을 풀고 몸을 담그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간단한 샤워만으로도 그 날의 스트레스를 씻어버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 머리 마사지를 받아보자.
엄지와 검지로 관자놀이와 이마, 정수리, 후두부 등 두통이 나는 부분을 부드럽게 누릅니다.
계속해서 원을 그리며 가볍게 눌러줍니다. 10초에서 15초가량 마사지하는 것을 기준으로 필요에 의해 시간을 늘려도 좋습니다.
주위 지인이 간단하게 해주어도 충분히 효과가 있으며, 전문 마사지를 받아도 좋습니다.


다섯번째, 전자기기를 멀리하자.
특히 컴퓨터 화면을 오랜 시간 들여다 보는 것은 두통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밝은 화면을 하루 종일 들여다 보고 있으면 눈에 부담이 가고 쉽게 두통이 생깁니다.
밝은 화면은 눈의 망막과 신경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두통을 일으키므로 현재 시간이 밤이라면 주변의 조명부터 찾아봅시다.


여섯번째, 마그네슘을 섭취하자.
매일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두통과 편두통의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두통과 편두통이 일어나는 동안 지나치게 자극받은 신경을 안정시켜줍니다.
일반 종합 비타민제에 들어있는 것보다 더 많은 마그네슘이 필요하며, 이는 보통 하루 400~600mg으로 권장됩니다.
특히 아미노산 킬레이트 마그네슘을 찾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화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브랜드가 대다수인데 이는 충분히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짙은 녹색채소와 씨앗류, 견과류를 먹어 마그네슘 섭취를 돕는 것도 좋습니다.


일곱번째, 두통을 유발하는 성분들.
다른 성분에 비해 두통을 유발하기 쉬운 성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과 알코올.
-질산염과 아질산염.(가공육류와 음식맛을 좋게 하는 MSG에 질산염과 아질산염이 들어있으며, 일부 심장약에도 질산염이 들어있습니다.
-아스파탐.(많은 식품에 가미되어 있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페닐에틸라민.(치즈와 초콜릿 등에 들어있습니다.)
-티라민.(견과류와 치즈, 콩, 발효육류 등에 들어있습니다.)


여덟번째, 야외 활동시엔 선글라스를 끼자.
야외활동시 햇볕에 오랜 시간 노출된다면 통증 신호를 신체로 보내는 두뇌의 시상이 엉망이 됩니다.
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두통이 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UVA와 UVB를 차단하는 편광 선글라스를 착용토록 합니다.


아홉번째, 묶은 머리를 풀어보자.
장발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두피를 지나치게 잡아당기는 머리 스타일 때문에 긴장성 두통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두통이 나지 않도록 머리카락을 느슨하게 틀어올리거나 하나로 묶거나, 묶지 않고 늘어뜨려봅시다.


열번째, 라벤더 오일을 사용하자.
라벤더 오일의 진정 성분은 두통에 아주 특효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릇에 뜨거운 물을 담고 라벤더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립니다. 그릇 위로 머리를 숙이고 수건을 덮어 씁니다.
심호흡을 하며 라벤더 오일 증기를 들이마셔 줍니다.
라벤더 오일은 피부에 발라도 두통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희석시키지 않은 라벤더 오일을 과자놀이에 몇방울 떨어뜨려 마사지하면서 깊게 들이마셔봅니다.
다만 섭취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되고 설사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열한번째, 로즈마리와 세이지를 사용하자.
로즈마리 또한 두통에 특효약입니다. 항염 성분이 있는 로즈마리 오일로 머리를 마사지 하거나, 로즈마리 또는 세이지로 만든 차를 마셔 두통을 가라앉혀봅시다.
로즈마리 차나 세이지 차는 뜨거운 물 1컵에 으깬 허브 잎 1티스푼을 넣어 우려마시면 되는데 여의치 않을 경우 티백으로 구매하여 섭취해도 충분한 효과를 느낄 수 있을것입니다.


열두번째, 정향을 사용해보자.
정향을 이용해 여러가지 방법으로 두통을 가라앉힐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향을 사용해봅시다.
-정향을 부드럽게 으깨서 주머니에 넣거나 꺠끗한 손수건으로 감쌉니다. 으깬 정향 향기를 맡으면 두통이 완화될 것입니다.
-또는 정향 오일과 소금을 섞어 이마와 관자놀이를 마사지해봅니다. 정향 오일은 냉각 효과가 있고 소금은 마사지 효과를 더해줄것입니다.


열세번째, 바질 오일을 사용해보자.
바질은 향이 강한 허브로 두통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바질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 긴장과 딱딱해진 근육으로 인한 두통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루에 두번정도 바질차를 마시는 것으로도 두통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가벼운 두통은 생 바질잎을 씹거나 바질 오일로 머리를 마사지 해도 좋습니다.


열네번째, 생강을 사용해보자.
생강은 혈관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보통 두통치료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생 생강을 다져서 우려낸 뒤 차를 마시거나 우유나 설탕을 더해 쥬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또는 생강이나 생강 파우더를 물에 넣고 끓여 증기를 들이마시거나, 생강 사탕을 먹어도 두통이 사라질 것입니다.
놀랍게도 생강은 아스피린만큼이나 빨리 염증을 가라앉혀 주며 두통이 완화된다고 하니 참고합시다.


열다섯번째, 계피를 사용해보자.
계피는 감기와 두통이 겹쳤을 때 특히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통을 가라앉히는데 계피를 사용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계피를 갈고 물을 조금 넣어 반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계피 반죽을 이마에 바르고 10분에서 15분가량 그대로 두면 두통이 완화될 것입니다.
또는 우유에 계피갈를 타서 마시거나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특유의 강한 향이 힘들다면 꿀 등을 넣어 완화시켜봅시다.


열여섯번째, 박하를 사용해보자.
박하의 진정 및 안정 성분은 유명하며 두통에 아주 특효입니다. 박하 오일로 이마와 관자놀이, 턱을 마사지해줍니다.
또는 박하잎을 짓이겨 이마에 바르고 10분에서 15분 가량 대기하며 그 향을 들이마셔줍니다.
아니면 신선한 박하잎이나 박하 티백으로 우려낸 차를 만들어 마시거나 뜨거운 물에 박하 오일을 떨어뜨려 그 증기를 마셔도 두통에 직효입니다.


열일곱번째, 사과를 먹어보자.
사과는 두통을 가라앉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체내의 산과 염기의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두통을 가라앉혀줍니다.
두통이 난다 싶으면 바로 사과 하나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먹어봅니다.
또는 물 한잔에 사과와 비슷한 성분이 있는 애플 사이다 식초를 타서 마셔도 두통에 아주 좋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두통을 완화시키는 여러가지 민간요법, 자연요법, 허브요법 등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저도 평상시에 신경성 두통과 편두통에 시달리고 있는지라 조금이라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다 찾아온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것은 다음 편두통 글에서 다루기로 하고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제 한주의 중간 수요일입니다.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힘내서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