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을 붉게 만드는 증상인 안면홍조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그 증상의 원인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사용하는 화장품과 클렌징 관련 제품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그 증상을 치료할 수 있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얼굴피부가 자극을 받는 이유가 따로 있기때문에 그 이유를 찾고 추가적인 방법을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글의 다양한 안면홍조 치료법을 읽고 문제의 원인에 따른 적절한 대처를 취해봅시다.



첫번째, 안면홍조의 원인을 파악하자.
평소에 사용하는 피부관리제품 중에 알레르기 증상 또는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피부를 자극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를 찾아봅시다.
사용하는 화장품, 피부관리제품, 헤어관리제품을 모두 고려하도록 해야 합니다.
완전히 한번에 모든 사용을 중단한 뒤에 서서히 하나씩 사용해나가기 시작하면 어떤 제품이 피부트러블을 유발했는지 알아내기 쉽습니다.
-안면홍조가 얼굴의 붓기를 동반하는 경우, 특히 혀나 입술이 붓거나 숨쉬기가 힘들 경우 바로 전문병원을 방문하거나 응급구조대를 호출해야 합니다.
-평소에 피부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피부과에 가면 피부에 소량의 화학물질을 바른 뒤 알레르기 반응 정도를 보는 첩포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경우인데 본인이 민감성 피부일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민감성 피부를 위한 제품군이 따로 있으니 이를 참고하도록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비노와 유세린사의 제품 중 해당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하루에 세안은 1번에서 2번.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사용합시다.
많이 뜨겁거나 차가운 물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세안을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하면 피부가 더 쉽게 자극을 받고 심하게 붉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클렌져는 민감성 피부용 제품이며 향이 없고 알코올과 기타건조제 등이 들어가지 않은 것을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세타필 제품 등이 있습니다.
-세안을 마친 뒤에는 극세사 수건으로 얼굴을 문지르지 말고 부드럽게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얼굴을 문지르면 추가적인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황상염 성분이 들어간 클렌져를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이는 염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민감성 피부가 아닌 경우 안면홍조가 여드름을 동반한다면 과산화벤조일과 같은 성분을 함유한 클리어라실이라는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세번째, 약용 크림을 구매하여 사용해보자.
가장 흔히 쓰이는 것은 국소 코르티손 연고입니다. 이 연고에 포함 된 스테로이드 성분은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피부를 달래며, 붓기를 빠지게 해줍니다.
아니면 히드로코르티손 크림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이 연고는 하루에 1~2번정도 붉은기가 올라오는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바르도록 합니다.
상기 크림들은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를 오히려 자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좀 더 순하고 천연성분이 함유된 크림을 원한다면 감초와 티트리, 강황과 피버퓨, 오이와 생강, 마그네슘 등이 들어간 천연 피부 진정 크림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네번째, 보습제를 사용해보자.
세안을 마친 뒤에는 곧바로 보습크림 또는 보습 로션을 발라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합시다.
로션 등을 냉장 보관했다가 세안 후 꺼내 시원하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차가운 온도가 얼굴의 혈관을 수축시켜 안면홍조를 어느정도 달래줄 것입니다.
유의할점은 알코올, 위치하젤,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정향기름 등이 들어간 제품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를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완화성분이 들어있다 하더라도 결국엔 피부 상태를 악화시키기만 할 것입니다.


다섯번째, 알로에베라 젤을 사용해보자.
알로에베라는 염증과 통증을 다스려줍니다. 알로에베라 식물에서 젤을 빼내거나 약국 또는 인터넷 등에서 알로에 젤을 구매해보도록 합시다.
알로에 젤을 하루에 두 번 얼굴에 발라서 안면홍조 증상이 완화되는지 체크해봅시다.
직접 이 알로에베라젤을 추출하여 만들려면 마트에서 큰 알로에 잎을 산 뒤 중심부를 칼로 자르고 내부의 젤을 꺼내 사용하면 됩니다.
이 제일을 잘 으깨어 하루에 두번정도 얼굴에 펴바르도록 합시다.
직접 추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귀찮다면 대부분의 마트 또는 화장품 가게 또는 인터넷마켓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코코넛 오일을 찍어 발라보자.
코코넛 오일은 천연 유연제로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다만 여드름이 나기 쉬운 지성 피부일 경우 코코넛 오일을 바르는 것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도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피부의 수분 유실을 막아 안면홍조의 흔한 원인 중 하나인 탈수를 방지해줍니다.
게다가 코코넛 오일에는 항바이러스, 항진균, 향균 작용을 하는 라우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특히 피부가 붉거나 거친 곳에 발랐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과 아몬드오일, 로즈힙 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오일들은 코코넛 오일과 비슷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 보습을 도와줄 것입니다.


일곱번째, 오트밀 마스크팩을 사용해보자.
오트밀은 안면홍조의 원인이 되는 일광화상과 습진, 단순한 피부자극 등 여러가지 원인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가공되지 않은 오트밀을 물에 넣고 충분히 적신 후에 마스크팩처럼 얼굴에 펴 발라보도록 합시다.
하루에 한번씩 30분가량 오트밀로 마스크팩을 한 뒤 물로 씻어내면 됩니다.
우유를 첨가하면 추가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우유에 지방이 어느정도 함유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전유 또는 저지방 우유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우유에 들어 있는 지방과 단백질이 피부의 활기를 되찾아줄 것입니다.


여덟번째, 오이 마스크팩을 사용해보자.
오이는 수분 함량이 높고 피부의 수분보충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차가운 오이를 껍질을 벗긴 뒤에 잘게 잘라 오이팩을 준비하도록 합시다.
소파나 바닥, 침대에 누워 15분에서 20분가량 얼굴의 붉어진 부위에 오이를 붙여놓고 쉬도록 합시다.
다만 피부에 오이를 대고 문지르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마찰열이 피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홉번째, 녹차 마스크팩을 사용해보자.
녹차는 항염증 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피부의 혈관 수축을 돕습니다.
이는 염증 및 발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티백 몇개 또는 녹차 잎 몇 숟갈을 물이 끓는 냄비에 넣어 차를 우려내고 불은 끄도록 합시다.
이후 10분가량 식혀주고 기다렸다가 그릇으로 옮기고 수건을 적신 뒤 얼굴에 대도록 합시다.
카모마일이나 페퍼민트 차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민감성 피부인 경우에는 페퍼민트 차를 피해주셔야 합니다.
이 방법들을 사용할때는 얼룩이 져도 괜찮은 옷일 입도록 합시다. 녹차로 인해 옷에 천에 생긴 얼룩은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팩 방법도 오이와 마찬가지로 너무 격렬하게 문질러 마찰열이 나지 않도록 합시다.
여기까지 환절기 또는 다가오는 건조한 겨울철 안면홍조에 대비할 수 있는 민간요법과 여러가지 마스크팩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예민한 피부를 미리미리 보호하고 홍조 발생시 즉시 대처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게 잘 준비해두시면 추후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 되시길 바라며, 지금 몰아치는 태풍에 비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