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또는 치핵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상은 직장이나 항문의 정맥이 부어 배변활동 시 출혈이나 어려움을 겪는 증상입니다.
이는 변비나 설사 등으로 인해 지나치게 힘을 주어 직장과 항문의 정맥이 지속적으로 압력을 받았을때 주로 발생합니다.
치질은 가려움증, 다시 말해 소양증과 통증을 동반하며 배변 활동 시 힘을 심하게 주거나 오랜 시간 변기에 앉아 있을 경우 흔히 발행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비만이거나 무거운 물체를 들때, 임신을 했을때도 나타납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아기의 무게가 하복부의 정맥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치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첫번째, 우선 치핵이 맞는지 확인하자.
변을 본 후 화장지로 닦다가 외치핵이 생긴것은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항문 주변에 부드럽게 부어오른 것이 그 증상입니다.
내치핵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통증을 느끼지는 않지만 압력을 가했을때 항문 밖으로 삐져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고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두번째, 온욕 및 좌욕 하기.
몸을 완전히 물에 담그고 싶지 않다면 물을 몇cm정도 조금만 받아놓고 앉아서 하는 좌욕을 시도해봅시다.
이때 물은 10cm정도만 받고 사리염등을 2스푼정도 넣은 뒤 섞어줍니다.
만약 욕조를 물로 가득 채운 경우에는 사리염을 1컵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또한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고 따뜻하게 유지하도록 합시다.
좌욕은 일주일에 2번 내지는 3번가량 반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여러차례 반복하는 것이 번거롭게 늒질 수도 있겠지만 치핵에 걸린 것은 그 이상의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 인지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온찜질하기.
먼저 깨끗한 면 수건을 준비해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에 적셔 이를 치핵이 생긴 부위에 10~15분가량 대고 있도록 합니다.
이 과정을 하루에 4~5회정도 반복해봅니다. 어느정도 부은 부위를 진정시켜 줄 것입니다.
네번째, 수렴제로 치핵의 크기를 줄이자.
변을 본 뒤에는 위치하젤에 적신 순면 패드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위치하젤이란 알코올이나 물에 녹인 허브 추출액으로 피부재생기능과 월등한 향균력을 자랑하는 생약성분입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위치하젤 스킨 등을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근처 마트나 화장용품점에서 순면패드도 구매토록 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위치하젤은 수렴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붓기를 가라앉혀줄 수 있스니다.
이 과정은 하루에 최소 4번에서 5번정도, 또는 필요할 때마다 반복하도록 합니다.
다섯번째, 깨끗하게 닦자.
배변활동을 한 이후에는 치핵이 생긴 부위에 추가적인 자극을 받지 않기 위해 항문을 깨끗하게 닦아주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건조한 화장지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아기용 또는 일반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덜 자극적입니다.
여섯번째, 치핵부위에 얼음팩 대기.
아이스팩을 사용하면 치핵의 붓기를 어느정도 가라앉힐 수는 있으나 너무 오래 대고 있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음을 치핵에 대는 경우 한번에 10분을 절대 넘기지 않도록 합시다.
일곱번째, 푹신한 곳에 앉자.
도넛형태로 동그란 쿠션이나 메모리폼 등이 들어간 푹신푹신한 쿠션을 구매해 앉도록 합시다.
이런 푹신한 쿠션을 사용하면 치핵에 가해지는 압력을 어느정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쿠션에 앉는 것은 치핵으로 인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용도일 뿐이지 가장 좋은 자세는 엎드리는 것입니다.
여덟번째, 수분 유지하기.
매일 물을 2000~3000ml정도 마셔주도록 합니다. 대변은 대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수분 함량이 높을수록 부드러워집니다.
즉, 물을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변을 내보내기가 쉬우진다는 뜻입니다.
아홉번째, 섬유질 더하기.
식이섬유는 대변의 수분을 유지하게 해주며 변의 질량을 늘려 직장과 항문을 통해 변이 수월하게 나오도록 보조합니다.
특히 치핵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을 완화시켜주기도 합니다. 아래 식품등을 식단에 추가해 섬유질을 추가로 섭치해봅시다.
-과일, 특히 껍질이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통곡물, 보리와 옥수수, 호밀과 메밀, 오트밀과 현미, 살짝 삶았다가 말린 밀 등이 좋습니다.
-콩류, 다만 일부 콩을 섭취하면 장내 가스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채소, 그 중에서도 시금치와 케일, 근대와 상추, 비트잎 등의 잎채소가 좋습니다.
열번째, 완하제는 생약성분으로 만들어진 것 섭취하기.
완하제는 변을 형성하고 배출하는 능력을 약화시켜 만성변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완하제를 써야하는 상황이라면 생약성분으로 된 허브 완하제를 써보도록 합니다.
차풀과 실리움이 허브 완하제의 일종입니다. 특히 차풀은 변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 배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게다가 매일 밤 차를 타서 마셔도 좋고 알약의 형태로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메타뮤실을 통해 실리움 섬유를 섭취하는 방법을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실리움은 천연 대변팽창제로 흔히 작용합니다.
열한번째, 배변시간을 정하자.
매일 같은 시간에 배변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설정해두고 화장실에 가는 것은 배변활동을 더 수월하게 만들어주며, 전반적인 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채내의 바이오 리듬을 평균화, 안정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치질, 치핵으로 인해 고통받으시나 아직까지는 병원에 가기를 꺼려하시는 분들을 위한 민간요법들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심하지 않은 증상이실 경우에는 위에서 말한 요법 등으로 증상의 완화를 꾀하실 수 있지만 어느정도 진행이 되셨거나 증상이 심하시면 바로 전문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치질과 치핵을 치료하는 수술은 정말 짧은 시간내에 이루어지며, 수술 이후 며칠간의 불편함만 참으시면 아무 쾌적한 생활로 돌아가실 수 있습니다.
모두 건강하고 튼튼한 괄약근 되시길 간절히 기원하며, 오늘도 쾌변하십시요.
감사합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면홍조]붉은기를 다스리는 민간요법. (0) | 2018.10.06 |
---|---|
[꽃가루 알레르기]꽃가루 알레르기를 이기는 식품들. (0) | 2018.10.05 |
[등드름]등여드름 없애는 민간용법. (0) | 2018.10.03 |
[목주름]늘어진 목을 탄력있게. (0) | 2018.10.02 |
[튼 입술]미리미리 입술 관리. (0) | 2018.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