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가을 또는 겨울간 입술이 건조해지고 갈라지는 현상을 많이 겪습니다.
이는 상당히 거슬리면서도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건조한 환경에서 입술이 트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도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입술이 트지 않게 하려면 입술을 보호해주는 보습제를 바르고, 옷을 따뜻하게 입은 뒤 가능한 경우 주변 환경을 약간 조절해주면 됩니다.



첫번째, 입술 보습하기.
입술용 보습크림이나 립밤을 자주 바르는 것이 사실 입술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주머니에 립밤을 휴대하고 자주자주 발라주도록 합시다.
야외레서 바를 립밤을 구매할때는 자외선 차단지수가 15이상인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공기뿐만이 아닌 자외선도 입술에 손상을 가할 수 있으며 입술이 심하게 갈라지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입술관련제품을 고를땐 향과 색소가 첨가되지 않는 것을 구하도록 합니다.
이 화학 물질들은 오히려 입술을 자극해 입술 또는 입가에 염증이 생기는 구순구각염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립밤을 구매할때 바셀린이나 밀랍이 들어간 천연제품 중에 인공색소가 들어가있지 않은 것을 구매하도록 합니다.


두번째, 입술을 핥거나 물어뜯지 않기.
입술을 혀로 핥거나 이로 무는 행위는 입술을 자극해 심하게 트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입술이 터서 자꾸 핥거나 물어 뜯는다면 립밤이나 바셀린을 더 발라주어 입술보호와 동시에 습관적으로 혀를 갖다대는 버릇을 멈춰볼 수 있을것입니다.


세번째, 물을 많이 마시자.
탈수 증상이 입술을 트게 만들 수도 있으니 항상 수분 보급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으로 수분을 보급하려면 단순히 물을 많이 마시면 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입술의 수분이 유지되어 갈라지거나 건조해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매일 200ml정도의 물을 최소 9잔 이상 마시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카페인이 첨가되지 않은 차나 쥬스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뜨겁고 맵고 짠 음식 피하기.
뜨겁거나 맵고 짠 음식은 입술을 자극하기 때문에 입술이 트는 증상을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입술이 틀 때는 이런 음식들을 피해주도록 합시다.


다섯번째, 춥고 건조한 날에는 실내에 있기.
입술을 차가운 겨울 날씨에 노출시키는 것은 입술을 더 빨리 트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불거나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날씨에는 최대한 실내에 있도록 합시다.
어쩌면 이를 위해 생활습관을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가운 날씨에 산책을 하려고 한다면 그 대신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찾아보는 것이 도움돨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코로 숨쉬기.
춥고 건조한 날씨에 입으로 숨을 쉬면 차가운 공기가 입술과 접촉해 수분을 앗아가게 됩니다.
기온이 낮을때 숨을 쉬면 김이 보이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코로 숩쉬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코로 숨을 쉬면 적어도 입술이 트는 것을 방지할 수는 있습니다.


일곱번째, 얼굴 가리기.
입술을 덮어주면 수분이 증발해 입술이 트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춥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 외출을 해야 한다면 스카프나 목도리로 얼굴 아래쪽을 가려주도록 합시다.
후드가 달린 옷 중에서도 입술 주변을 가려줄 수 있는 의상을 찾아 입도록 합시다.


여덟번째, 가습기 준비하기.
겨울이나 가을에는 실내공기가 건조해져 입술이 쉽게 틀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습기를 장만해 입술이 트지 않게 해봅시다.
가습기를 밤에 침실에 틀어놓거나 특히 추운 날에 틀어 공기 중 습도를 높이도록 합시다.
실내 습도를 30~50%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습도가 너무 높아지면 박테리아와 미생물이 자랄 수 있으니 습도계도 같이 구비해 집안의 습도를 적정선으로 조절하도록 합시다.


아홉번째, 오이 활용하기.
입술에 수분을 공급하여 상태완화를 위해 오이를 활용해봅싣.
그냥 오이를 잘라 입술에 대면 됩니다.
자른 오이 조각을 입술에 5분에서 10분 동안 얹어 보습을 해줍시다.


열번째, 알로에 베리 바르기.
입술이 갈라졌을 때 별로 심하지 않은 경우, 알로에 베리를 바르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입술 갈라짐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두번, 천연 알로에 베리 젤을 입술에 발라봅시다.


열한번째, 감귤류를 피하자.
보통 비타민을 섭취하기 위해 과일섭취를 권장하곤 하는데, 감귤류에 들어 있는 산성 성분은 입술을 갈라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입술이 심하게 갈라졌을 때는 감귤류를 먹지 않도록 합시다.


열두번째, 복용약을 확인하자.
입술이 항상 갈라진다면 복용하는 약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약은 입술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입술이 갈라진다는 이유로 약을 끊을 수는 없으므로 의사에게 요청하여 입술에 영향이 덜 가는 약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열세번째, 각질제거제 사용 자제하기.
각질제거제 중에서도 살리실산이 함유된 각질제거제는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입술이 더욱 건조해지도 자극을 주어 상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추워지는 날씨와 건조해지는 습도에 트는 입술 예방과 증상완화에 대한 몇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첫번째 항못에서 말씀드렸듯 가장 좋은 것은 꾸준히 립밤을 바르는 것이며, 근본적인 원인인 수분만 잘 보충해주신다면 건강한 입술로 관리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모두 부쩍 추워진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입술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