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중요한 약속 전날 갑자기 올라온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본 기억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여드름과 뾰루지의 주위가 붉어지는 것은 염증현상 때문입니다.
이러한 염증현상은 우리의 피부조직이 재생하는 것을 돕기도 하며, 해당 부위가 회복하는데 있어 극히 자연스러운 과정 중 하나입니다.
다만 너무 눈에 띄게 붉은기가 돌아 화장을 망친다거나 시선이 그곳으로 쏠리게끔 한다는게 문제일 겁니다.
이 글에서는 집에서 간단하게 염증기를 가라앉혀줄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인공 눈물을 발라보자.
인공눈물(점안액)의 테트라히드로졸린 염산염 성분은 눈이 빨갛게 충혈되었을때나 피부으 붉은기를 진정시키는데 좋습니다.
면봉에 인공눈물을 묻혀 여드름이나 뾰루지 부위에 발라봅니다.
다만 정말 급할때만 사용하시길 권해드린다는겁니다.
예민성 피부에는 너무 자극적일수도 있으며 너무 잦은 사용은 다시 트러블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아스피린을 발라보자.
아스피린에는 버드나무 수피에서 얻을 수 있는 살리실산이라는 식물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감염을 유발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항염효과가 있어 여러 항생연고에도 사용되어집니다.
이 성분 또한 과도한 사용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 인지하여야 합니다.
대게 경미하고 일시적인 부작용이지만 각질생성이나 피부건조증, 흉반의 생성이나 피부이상변색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세번째, 치약을 발라보자.
치약에는 실리카라는 성분이 있는데 보통 음식의 부패를 늦추는데 사용하는 성분입니다.
자기 전에 여드름이나 뾰루지 부분에 아주 얇게 발라 준 뒤 일어나서 씻으면 됩니다.
다만 유의 할 점은 불소성분이나 맨솔이 함유된 치약은 염증반응을 더 심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치약의 함유성분을 잘 확인하시거나 따로 실리카젤이라는 화장품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네번째, 레몬즙을 발라보자.
레몬즙에는 구연산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세균성 박테리아와 충돌한다고 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피부 미백 성분도 있다고 하니 붉은기를 가라앉히는데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순식간에 드라마틱한 효능을 보인다기 보다 오랜 시간의 투자가 있어야 비로소 빛을 볼 수도 있겠습니다.
유의하실 점은 레몬즙을 바른 뒤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레몬즙이 마르면서 태양광에 의하여 더 큰 자극을 주기 때문에 저녁시간에 사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섯번째, 냉찜질을 하자.
얼음을 수건이나 거즈에 싸서 냉찜질을 해줍니다. 너무 세고 강하게 문지르거나 누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너무 압력을 주게되면 염증이 자극을 받아 더 심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얼음의 찬 성질은 해당 부위에 닿으면 온도를 낮추면서 혈액순환 또한 늦춥니다.
그로 인하여 붓기와 붉은기를 가라앉혀주는 것입니다.

여섯번째, 온찜질이나 녹차찜질을 해보자.
냉찜질의 경우 붉은기를 단시간에 가라앉혀주는 반면 이 온찜질은 근본적인 염증의 완화를 유도합니다.
따뜻한 수건이나 녹차티백을 이용하여 여드름이 막힌 모공을 열고 내부의 고름을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모공이 충분히 열리는 시간은 1분 내외로 그 이상 하는 것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찜질 후 얼굴에 남아있는 유분과 박테리아등의 제거를 위해 세안을 필수입니다.

일곱번째, 꾸준히 각질제거를 한다.
정기적이고 꾸준한 각질제거는 피부의 톤을 밝게 하고 더욱 건강하게 합니다.
다만 너무 잦은 각질제거는 피부의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일주일에 한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여덟번째, 비타민 섭취를 꾸준히 한다.
비타민의 섭취는 피부건강의 증진 뿐만 아니라 기타 감염이나 염증을 최소화하는데 매우 많은 기여를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여드름이나 뾰루지의 붉은기에 효과가 좋은 비타민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타민A:이 비타민의 항산화 성분은 피부의 염증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시금치,살구 메론, 고구마, 당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6:이 비타민은 수용성으로 체내에서 물과 섞여 용해됩니다. 그리하여 매일매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콩, 생선, 견과류, 칠면조, 소고기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이 비타민은 콜라겐을 형성하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또한 피부조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성분으로 질병이나 항상화물질 등을 공격하여 피부를 보호합니다.
항염효과 또한 지니고 있으며, 딸기, 브로콜리, 케일, 가지, 고추, 감귤류 과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비타민은 아니지만 물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하면 순환이 느려져 필요영양분을 제때 공급받지 못합니다. 또한 신장과 간이 제 역할을 하게 하여 내장질환에 의한 여드름이나 뾰루지 발생 또한 막습니다.

저는 항상 정말 중요한 약속 전날에는 뾰루지가 올라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는 합니다.
이런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이것저것 해봤는데 약국에서 사는 의약품도 개개인마다 차이가 좀 있는것인지 효과가 있는 것이 있고 없는 것이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가지 염증 예방을 위한 피부건강 관리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모두 건강하고 뽀얀 하루 되시고 가을철이라 그늘은 져도 자외선은 여전합니다. 선크림 꼭꼭 잘 바르시고 외출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선크림에 대한 간단한 팁 하나를 알려드리자면, SPF15 이상의 제품으로 여드름 유발을 하지 않는 것으로 구매해서 사용하심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