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편에서는 숙소를 시작함에 있어 지역 내 어떤 구역에서 운영을 하면 좋을까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이번 2편에서는 숙소 근처에 최소한 있어야 할 인프라나 포인트,

 

3편에서는 이것들만은 꼭 피하자 싶은 포인트 들을 몇가지 짚어보려 한다.

 

숙소를 시작할 위치를 정함에 있어 근처에 꼭 있었으면 하는 포인트들 중 첫째는 '편의점' 이다.

 

본인이 10여군데 이상 에어비앤비 오픈 컨설팅을 하며 항상 첫번째로 꼽던 인프라이다. 

 

숙소를 운영하다 보면 예약객들에게 상당히 많이 들어오는 문의 중 하나가 "근처에 장볼 곳이 있나요? 마트가 있나요?" 이다.

 

당연 숙소 근처에 제법 큰 마트가 있다면 방문객들의 하루일정에 억지로 '마트들리기'라는 스케쥴을 집어넣지 않을 수 있다.

 

모든 일정을 끝낸 후 숙소 입실 전 장을 보고 들어올 수 있으니 마음 편히 원하는만큼 관광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가 마트보다 편의점을 더 큰 강점으로 보는 이유는 객실내 휴식 중에도 언제든 추가구매를 할 수 있다는 점이고, 그러한 포인트에서 오는 든든함에 있다.

 

우리가 쉬고 마시고 즐기는 와중에도 언제든 부족하다면 잠시간의 외출만으로도 그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을거라는 소비심리의 뒷배 인 것이다.

 

추가로 이마트24는 24시간 운영하는 매장이 아니라 2웃4촌을 의미하며 보통 밤 12시이면 문을 닫는다.

 

이중 10%가량은 24시간 운영을 하기도 하지만 특수상권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세븐일레븐이나 GS25는 24시간 근무를 강제한다고는 하지만, 흔히 짬이 많이 찬 점주님들이나,

 

외곽 지역의 편의점은 알음알음 야간에는 문을 닫고 야간알바비를 세이브 하기도 한다.

 

본인이 하고자 하는 숙소 위치 인근의 편의점이 24시간인지, 언제 문을 닫는지 정도는 꼭 알고 있어야 고객문의에도 수월할 것이다.

 

 

다음으로 숙소 주위 인프라 중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바로 근처에 배달의민족 업체 가 얼마나 있는가 이다.

 

이 항목은 다소 외곽지역에 좀 더 치우쳐진 포인트일 수는 있다.

 

숙소밀집지역은 아무래도 그 수요를 따라 많은 배달업체가 들어오기 마련이라,

 

이곳에는 배달이 될까 하는 걱정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근래 들어 많은 컨설팅이 들어오는 사장님들이 염두해 두고 있는 위치는 외곽이 많거나,

 

숙소의 밀집도가 띄엄띄엄 있는 작은 단지들이 많다.

 

이 동네를 봐주세요 저 동네를 봐주세요 문의가 들어오면 가장 처음 지도를 켜서 근처 편의점이나 마트를 확인 후,

 

해당 주소로 배달의민족을 켜본다.

 

많을 필요는 전혀 없다.

 

하지만 최소한 치킨, 피자 정도는 있어야 한다.

 

다소 시가지 근방에 있는 동네라 생각해도 배달업체가 하나도 뜨지 않는 소히 배달볼모지 지역이 꽤나 있다.

 

현재 운영하는 숙소들만 보아도 10팀 중 7팀 가량은 배달을 시키는 듯 하다.

 

마트에서 장을 보고 들어온다 하여도 해가 지고 입이 아쉬우면 자연스레 배달을 시킬 수 밖에 없다.

 

위의 편의점 과 마찬가지로 저녁피크타임에는 당연히 배달이 뜨지만, 10시 11시만 되어도 칼같이 문이 닫히는 배달업체들도 많다.

 

어찌 보면 사소한 포인트이지만 배달업체가 귀한 지역은 추가로 업체가 유입될 확률이 적다.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지역이 외곽일수록 이런 사소한 포인트도 나름 중하게 생각해볼 필요도 있다.

 

 

마지막 3번째로 중요하게 여기는 포인트는 도시가스 이다.

 

첫번째 두번째와는 약간 맥을 달리하지만, 이후에 항상 체크하는 것중 하나가 이것이다.

 

근래 숙소 트렌드 상 자쿠지 혹은 욕조 공간이 없을 수가 없다.

 

내 집이 아닌 이상 고객들이 제때 온수를 틀고 잠그는 경우도 많지 않다.

 

자연스레 전기세 수도세보다 가스비가 현저히 많이 나오게 된다.

 

운영했던 숙소 중 한군데는 정말 안나올때는 30만원정도에서 많이 나올때는 150만원까지 나온적도 있다.

 

5평 남짓의 조적욕조 가 있는 숙소였으며, 1년 평균을 내니 80만원 정도가 나왔었다. 

 

운영 측면에서 도시가스 유무를 보는 것이기도 하지만,

 

외곽 지역으로 빠지는 숙소들의 경우에는 도시가스가 없는 경우도 많은데,

 

이러한 사항을 미리 체크 한다면 초기 숙소 설계에서도 많은 것이 반영된다.

 

가스통을 어디에 넣을지에 따라 인력교체식으로 가스를 충전할수도,

 

벨브연결식으로 가스를 충전할수도 있다.

 

당연 인력교체식이 가스비가 더 높게 책정되어 있으므로 초기에 주소를 점찍고 바로 고민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 외에도 체크하는 포인트들이 많이 있지만,

 

시가지 내 숙소인지 외곽지 숙소인지에 따라 천차만별인 포인트 들이라

 

이번에는 우선 넘어가도록 하겠다.

 

다음 3편에서는 위에서도 말했듯,

 

숙소 주변에 이것만은 꼭 피하자 싶은 포인트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