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한가지일에만 의욕족으로 뛰어들던 이가 신체적, 정신적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지쳐버리게 되는 심리상태를 말합니다.

 

본인의 목표나 포부수준이 매우 높거나 매사에 열과 성을 다 하는 성향의 사람들에게 쉽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상실감과 피로감에 휩싸이면 자기혐오나 무기력증, 흔히 한가지일에만 의욕족으로 뛰어들던 이가 신체적, 정신적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지쳐버리게 되는 심리상태를 말합니다.

 

본인의 목표나 포부수준이 매우 높거나 매사에 열과 성을 다 하는 성향의 사람들에게 쉽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상실감과 피로감에 휩싸이면 자기혐오나 무기력증, 흔히 한가지일에만 의욕족으로 뛰어들던 이가 신체적, 정신적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지쳐버리게 되는 심리상태를 말합니다.

 

정신건강센터에서는 사람을 상대로 하는 감정노동자(사회복지사, 간호사 등)이 느끼는 탈진현상에서 파생된 단어이지만, 현재에 이르러는 현대인이 어디서나 흔히 느낄 수 있는 작업효율과 열정, 열의의 약화를 나타내는 신조어가 되어버렸습니다.

 

지난해인 2019년도에는 세계보건기구에서 번아웃 증후군을 의학적인 질병으로 등록했다고 하니, 해당 증상 발생시 참고 지나갈게 아니라 상황을 인지하고 극복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이 번아웃 증후군은 심리적인 문제가 신체적인 문제로도 직결되는데 가장 큰 문제 몇가지를 들자면,

 

1. 수면 패턴이나 식습관의 변화로 바이오리듬의 불균형이 찾아오기 쉽고,

 

2. 잦은 두통이나 편두통,

 

3. 빠른 근육피로와 근육통,

 

4. 면역력 저하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질병)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번아웃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심리적인 치료와 변화가 급선무되어야 할 것 입니다.

 

이러한 번아웃증후군을 완화시키거나 해결하려면 어떤 솔류션들이 필요할까요

 

 

첫번째. 위에서도 언급했듯 포부와 목표가 과도하게 높은 경우 이러한 탈진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현상황에 맞는 단기적인 목표와 성취를 반복하며 차츰차츰 나아간다는 심리상태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두번째. 업무와 휴식의 경계가 명확해야 합니다. 근래엔 워라벨(워크&라이프 - 밸런스) 이라는 신조어로 많이 표현되는데 이러한 생활패턴의 분리만으로도 심리적인 강박증세가 상당수 해소된다고 합니다.

 

세번째. 주기적인 카운슬링은 탈진의 완화작용을 합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통하여 응어리를 해소하여도 좋지만, 그게 여의치 않다면 가족, 친구, 동료에게 털어놓는 것 만으로도 해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섯번째. 휴식활동 중에 가장 중요한 2가지는 '취미'와 '수면' 입니다. 창의력이 요구되는 어떠한 활동이나 취미는 번 아웃을 무찌를 수 있는 아주 강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또 수면은 신체안정화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1차원적이고 필수불가결한 방법입니다. 최대한 최소수면시간을 정해놓고 그 이상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합시다.

 

이 외에도 이직이나, 부서이동, 현재하는 사업 이외의 부업의 발굴 등으로 자신의 생활에 활기와 활력을 주어 번아웃을 물리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 현대인들은 주위시선에 대한 압박에 더 쉽게 시달리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이 키워드로 검색하여 저의 짧은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지금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힘이 솟아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