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으로 머리의 한쪽에서 발생하는 두통을 편두통이라 말합니다.
머리혈관의 기능이상으로 인해 주기적 또는 발작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구토나, 시각이상 등의 기타증상까지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 편두통이 불편한 점은 개개인마다 각기 다른 원인으로 편두통을 겪기 때문에 그에 따른 치료방법 또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습관화된 자연스러운 치료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전문의약품을 먹는다거나 사람마다 자신의 편두통을 효과적으로 다스리는 방법을 고르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연스러운 예방 및 민간치료법부터 의약품의 도움을 받아 편두통을 완화하는 방법까지 여러가지를 다뤄볼 예정입니다.
사전에 편두통을 예방하는 몇가지 방법부터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원인 파악하기.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개개인마다 편두통의 발생 원인은 제각각입니다.
그 원인을 찾는 것이 그 치료법과 예방에 있어 가장 우선인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의 여러가지 원인들을 나열해보자면, 스트레스, 생리 또는 임신과 폐경기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식단변화, 특정약물복용(혈관확장제, 에스트로겐 등), 가족병력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스트레스 라는 것만은 변함 없습니다.

두번째, 명상하기.
명상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이완기법이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편두통의 발생율을 낮출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편두통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스리고, 혹여 찾아오는 편두통의 통증도 어느정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세번째, 식품 첨가물 피하기.
가공식품이나 인공조미료, 감미료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편두통을 겪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본인이 이런 식단에 의한 편두통이 심하다고 생각되면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질산나트륨, MSG 등을 모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부 편두통 환자들은 초콜릿, 특정 과일, 치즈, 견과류, 글루텐 등의 식품을 섭취한 뒤 편두통을 겪기도 합니다.
단순히 식품 첨가물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식품을 섭취 후 편두통이 유발한다 싶으면 그 음식은 최대한 피해주어야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보편적으로 편두통을 유발시키는 빈도가 꽤 있는 음식들로는 붉은 육류인 돼지고기, 카페인, 콜라, 알코올, 치즈, 초콜릿, 강한 향신료 등이 있습니다.

네번째, 트립토판 섭취하기.
트립토판이란 단백질을 구성하는 20가지 표준 아미노산 중 하나로서, 음식을 통해서만 흡수하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이 트립토판은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켜 편두통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부족할 시 구토감, 두통, 수면장애 등을 겪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유의할 점은 트립토판의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인데, 간경변 등의 간기능 장애가 생긴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백혈구 과립구의 일종인 호산구의 증가, 근육통 증후군 증상도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임신, 수유 중이시거나 항우울제,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분, 간과 신장에 질병이 있으신분은 섭취를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번째, 빛 피하기.
편두통을 겪는 사람 대부분이 빛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러므로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휴식을 취한다면 외부자극원으로부터 차단효과가 뛰어나 스트레스 완화 및 편두통 증상 완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얼음팩 찜질하기.
이 방법은 근육의 심각한 긴장 등에 의한 편두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얼음팩의 한기는 통증을 일시적으로 경감 및 마비시키며, 효과적으로 편두통을 완화시켜 줍니다.
찜질 위치는 이마나 목뒷쪽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곱번째, 머위 추출물을 섭취하자.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인기가 있고 효능을 인정받은 영양제 입니다.
흔히 알고 계시는 다년생 관목으로 2천년 이상 진통제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이는 염증완화와 편두통의 통증완화에 효과가 인증되었다고 하니 다른 영양제와 함께 복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머위 뿌리의 추출물이 항염증 및 혈관 확장 성분을 지니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유의할 점은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 돼지풀에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분은 복용을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여덟번째, 약으로 다스리기.
일반의약품 중 편두통에 효과가 있는 몇가지 성분이 있습니다.
우선 나프록센이라 하여 소염진통제 계열의 약으로서 관절염이나 편두통에 많이 쓰입니다.
다음으로 이부프로펜이라는 소염진통제 계열의 약으로 관절염과 신경통의 전반적인 통증제거에 많이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엑세드린이라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이 있는데 이는 복용시 유의하여야 할 점이 아스피린과 카페인 성분이 첨가됩니다.
편두통 치료용 약으로 승인은 났지만 카페인에 대한 거부반응 등으로 편두통을 겪으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는 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편두통을 다스리는 여러가지 민간요법 및 영양소, 의약품 등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글 초반에도 말씀드렸다시피 편두통의 원인파악이 가장 시급하며, 그 원인 중에서도 스트레스의 영향이 가장 큰 것이 사실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시면 안된다고 말한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는 즉시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소하고 다스리는 노하우를 쌓아나가신다면 편두통 뿐만 아니라 근래 성행하는 갖가지 현대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것입니다.
오늘도 부디 평온한 하루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하며 혹여 받는 스트레스도 금새 털어버릴 수 있는 강인한 마음의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